반갑습니다
디플라워입니다
여러분들께 두 번째로 알려드릴 스마트스토어 컨텐츠는
직접 전달 하기입니다!
이거는 제가 최근에 실제로 해봤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시작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생생한 후기를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직접 전달은 어디에서 확인해야 하나?
스마트스토어 메인 화면을 들어가시면
이런 화면을 보실 겁니다
신규주문에 한 10건씩 쌓이면 참 좋으련만...ㅎ
아무튼! 오늘은 이 직접 전달은 이곳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가 물품을 신규주문을 받으면 배송을 해야 합니다
배송상태 등을 확인하려면
판매관리 항목 > 발주(주문)확인 / 발송관리 항목에 들어가서
배송방법에 보시면
1. 택배, 등기, 소포
2. 퀵서비스
3. 방문수령
4. 직접전달
총 4가지가 있는데요
여기서 발송을 하기 전에 직접전달을 눌러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택배사는 자동으로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직접 전달을 했던 이유
1. 같은 지역에 있어서
2. 택배비가 아까워서
3. 직접 전달이란 항목이 있으니 어떤 건지 몸소 체험
사실 3가지 이유가 다 같은 맥락인 거 같은데요 ㅋㅋ
스마트스토어 하면서 느꼈던 점은
택배비와 택배사를 고르는 게 쉽지 않은데
직접 전달이란 항목이 있어서 주문한 고객님과 통화 후
제가 갖다 드린다고 말하고 물품을 전달하고 왔습니다
직접 전달 시 반드시 해야 할 사항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알게 된 점이
바로 "구매확정" 입니다
구매확정은 우리에게 정산이 되는 정말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인데요
배송이 완료되고 나면 주문상태가 배송완료로 바뀌는데요
이제 고객이 구매확정을 하기를 무작정 기다려야 합니다
제 기간 내에 안 할 시 배송완료일 기준 8일 후에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직접 전달은 택배로 배송하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송장번호나 배송상태를 적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물건을 주면서 반드시!!!!
"구매확정" 버튼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를 간절히 말씀드려야 합니다
직접 전달 상태의 물품을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게 되면
"배송중" 으로 계속 뜨게 되며 28일 후에 자동으로 구매확정이 됩니다
직접 전달해보고 느낀 단점
정산을 빨리 받아야 하는 사업자 입장으로써는 복장 터지죠..
그래서 저도 물건 주면서 부탁을 드렸거든요 (제가 영업직도 아니고..)
오히려 왜 설치는 안 해주고 가냐.. 이런 거부터 시작해서
물품을 전달했더니 굳이 그 자리에서 언박싱을 하고 (미개봉 상품인데)
하나하나 다 확인시켜 주고.. 졸지에 설치기사 노릇도 하고 올 뻔했거든요
직접 전달하신 사장님들께서도 이런 경험을 한 번씩은 하셨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다시는 직접 배달 안 하기로 했습니다
택배비 그냥 주고 시원하게 배송시키는 게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
역시 모든 게 쉽지 않습니다 ㅎㅎ
최대한 양해를 부탁드리고 잘 받아내는 것이 가장 좋은 거 같네요
글을 마치며
처음 시작하신 분들이나 한창 하고 계신 분들이
한 번쯤은 궁금해하실 수 있는 직접 전달 포스팅을 써보았습니다
대부분은 본업을 하시면서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내가 대표가 되어서 직접 경영하는 마인드로 스마트스토어를 하시면
우리 모두 일반 과세자가 되어 돈을 많이 벌지 않을까요? ㅎㅎ
그날까지 열심히 해봅시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결론은
직접 전달은 하지마세요!!! 라고 알려드리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다음 좋은 주제로 돌아올게요
빠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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